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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 “연금개혁 못해도 국회법 개정은 안돼”… 묵살한 유승민

그랜드k 2015. 6. 2. 13:04
靑 “연금개혁 못해도 국회법 개정은 안돼”… 묵살한 유승민

지난달 28일 밤 무슨 일이… 페이스북트위터밴드구글

 

이병기 본회의 전 뜻 밝혀… 劉, 연금개혁 처리만 급급

野 강제성 있다 주장에도 직접 반박 안해 의심 유발

사태 위중함 알고도 묵인… 靑, 조해진 처신에도 불만


국회법 개정 후폭풍이 거세지면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특히 유 원내대표가 지난 5월 29일 공무원연금개혁안과 국회법 개정안을 연계 처리하면서 청와대의 의견을 묵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책론이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2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공무원연금개혁 협상에 국회법 개정안이 연계됐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 수차례 “절대 국회법 개정안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29일 본회의 처리 직전에도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접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물론, 김무성 대표도 이 같은 청와대의 뜻을 잘 알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에겐 박근혜정부의 첫 번째 개혁성과인 공무원연금 개혁을 이참에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의욕이 넘쳤고, 자칫 또 무산될 경우에는 야당이 또 다른 ‘혹’을 붙일 것이라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협상 막바지 시간에 쫓겨 위헌성 여부를 고민하는 사이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문위원이 “위헌성이 없다”는 평가를 내놓은 것도 이 같은 역풍을 간과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여권 내부는 평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친이(친이명박)계 직계인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의 역할에도 강한 불만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조 수석부대표가 위원장으로 참여하는 국회 운영위원회 소위에서도 누차 위헌성이 제기됐는데도 사태의 위중함을 과소평가했다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다.

당의 이 같은 움직임과 결정은 청와대에 ‘당이 이젠 독자적으로 간다’는 메시지를 전달했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취하게 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야당이 강제성을 주장하는) 지금 상황이면 유 원내대표가 야당을 향해 ‘우리가 이렇게 하려고 법을 개정한 게 아니지 않으냐’고 반박해야 한다”며 “야당이 ‘딴소리’하는 데 대해 ‘이건 아니다’라고 압박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강제성이 없다고 말할 뿐 강제성을 주장하는 야당에 적극 대응하지 않는 유 원내대표가 의심스럽다는 반응이다.

김만용·오남석 기자 mykim@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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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 당정채널 스톱 불사…'유승민 체제' 직격탄



당정협의 회의론으로 유 원내대표에 누적된 불만 표출

"현 체제에서 당정협의는 무의미"…사퇴론에 힘싣기 관측도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행정입법에 대한 국회의 수정요구권을 강화한 국회법 개정안 위헌 논란을 계기로 새누리당과 청와대·정부 사이의 '당정청 채널'이 올스톱될 위기에 처했다.

청와대가 2일 국회법 개정안을 합의처리해준 유승민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당정협의를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당정협의 회의론'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국회법 개정안이 분명히 안된다고 얘기했는데 여당이 개정안 처리를 강행했다"며 "이번 분위기 하에서라면 당정이 국정현안을 놓고 조율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당청간 소통과 정책 조율이 국정운영의 중요한 한 축임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당정협의 전면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극약처방' 방침을 밝힌 것은 유승민 원내대표 체제에 대한 청와대 내부의 누적된 불만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올해 2월초 유 원내대표 체제 출범 이후 당청관계는 증세·복지 논쟁,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공론화 논란 등으로 삐걱거리는 조짐을 보였다.

무엇보다 박근혜 대통령이 1호 개혁 과제로 내세운 공무원연금개혁안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 연계, 국회법 개정안 처리 등 청와대 입장에선 원치않던 '혹'까지 달게되자 원내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당정협의 회의론'으로 표출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달 28∼29일 공무원연금개혁 협상 당시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 등에게 "국회법 개정안은 연계시키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했음에도 유 원내대표가 위헌 소지를 남긴 채 야당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준 것을 놓고 불만이 심화됐고,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가 "강제성을 띠지 않아 위헌이 아니다"며 진화에 나선 것도 '너무 안이한 판단'이라는 비판이 청와대 핵심부에 퍼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강제성' 해석을 놓고 야당이 "강제성이 있다"고 주장하며 세월호법 시행령 등 '문제가 있는 행정입법 사례' 14개를 공개하는 등 청와대가 우려하는 상황이 빚어졌는데도 여당 원내지도부가 아무런 대야(對野) 액션을 취하지 않은 것도 청와대의 불만과 불신을 더욱 고조시켰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관계자는 "당정이 협력해 국정현안을 잘 풀어보자는게 당정협의의 의미인데 현 체제 하에서 당정협의는 무의미하다"며 "당이 정부 의견을 받아들이지도 듣지도 않는 상황에서 당정협의에 대한 근본적이고 원천적인 회의론이 든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국회법 개정안을 둘러싼 당청 갈등이 여권 내부의 계파 분열로 옮아가는 단계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가 이날 사실상 '당정협의 중단'까지 시사하는 초강수를 둔 것은 위헌 논란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촉구성 메시지에서 나아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하는 수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레 제기된다.

불만과 불신이 폭발 지경에 이른 상황에서 더는 신뢰회복이 어렵게 된 만큼 국회법 개정안 논란에 대한 '결자해지' 차원에서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는 것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이날 국회에 열린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을 주축으로 한 '국가경쟁력강화포럼' 토론회에 참석한 일부 의원들이 이날 유 원내대표의 책임론을 집중 거론하며 사퇴를 촉구한 것도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min2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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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법 개정안 충돌]與 친박-비박진영 내분 증폭

생각 많은 유승민 국회법 개정안의 위헌 논란으로 책임론에 직면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운데)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생각에 잠겨 있다. 긴박하게 뭔가를 상의하는 다른 의원들의 모습과 대비된다. 앞줄 왼쪽부터 정미경 의원, 원유철 정책위의장, 유 원내대표, 한 사람 건너 이군현 사무총장.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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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2일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위헌 논란이 불거진 국회법 개정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양상이지만 정국 주도권을 놓고 비박(비박근혜)계 지도부와 친박계의 권력투쟁으로 번질 조짐도 있다. 김무성 대표는 “책임 공방을 벌일 때가 아니다”라며 유 원내대표를 엄호했고 유 원내대표는 상황을 주시하며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찬성했던 우리 당 의원들도 굉장히 안타까워하고 후회하고 있다. 원내지도부의 진솔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며 “순진한 협상이었고 (야당에) 밀려도 너무 밀렸다”고 지적했다.

이날 친박계 의원들은 친박계 주축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에서 제정부 법제처장을 초청해 국회법 개정안의 위헌성 시비에 다시 불을 지폈다. 제 처장은 “국회법 개정안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태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졸속으로 (야당과) 합의해준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는 등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장우 의원도 “(유 원내대표가) 현 사태를 수습한 뒤 사퇴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김 대표는 이날 이례적으로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유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대책을 협의했다. 김 대표는 “(국회법 개정안은)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든 정보를 공개한 뒤 상의한 결과”라며 “이 문제가 당내 갈등이나 당청 갈등으로 가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당내에서 의견 수렴을 거쳐 이뤄진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친박 진영에서 나오고 있는 ‘지도부 책임론’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낸 셈이다. 당 지도부는 연일 여권에 맹폭을 퍼붓고 있는 야권에 반격을 가하기 위해서도 당내 갈등을 조기에 수습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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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시급한 문제는 당청 갈등의 실타래를 푸는 문제로 보인다. 핵심은 국회법 개정안의 강제성 유무다. 김 대표는 “우리 당은 (국회법 개정안이) 강제성이 없다는 전제하에, 야당은 강제성이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했다”며 “강제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오면 위헌 소지가 있는 것인데 그 판결을 어떻게 받을지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이 부분에 대해 김 대표의 적극적인 ‘중재’를 주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법 개정안의 정부 이송 날짜가 일주일 정도 늦춰질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단 시간은 좀 벌었지만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야당과의 재협상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여서 지도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자신을 겨냥한 사퇴 공세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 나중에 내 입장을 이야기할 때가 올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여권의 자중지란을 은근히 즐기는 모습이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께서 너무 호들갑 떨지 않아도 된다”며 “정상적으로 (국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믿어주시고 정말 국민이 불안하고 공포를 느끼는 메르스 확산 대책에 다걸기(올인) 해달라”고 주문했다.

새정치연합은 당분간 민생 살리기에 진력하는 모습을 보이기로 했다. 청와대가 ‘거부권 카드’를 아직 꺼내 들지 않은 데다 당청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논란을 키우기보다 민생 정당의 모습으로 차별화하겠다는 포석이다.

강경석 coolup@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한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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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 “연금개혁 못해도 국회법 개정은 안돼”… 묵살한 유승민

지난달 28일 밤 무슨 일이… 페이스북트위터밴드구글

 

이병기 본회의 전 뜻 밝혀… 劉, 연금개혁 처리만 급급

野 강제성 있다 주장에도 직접 반박 안해 의심 유발

사태 위중함 알고도 묵인… 靑, 조해진 처신에도 불만


국회법 개정 후폭풍이 거세지면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특히 유 원내대표가 지난 5월 29일 공무원연금개혁안과 국회법 개정안을 연계 처리하면서 청와대의 의견을 묵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책론이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2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공무원연금개혁 협상에 국회법 개정안이 연계됐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 수차례 “절대 국회법 개정안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29일 본회의 처리 직전에도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접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는 박근혜정부의 첫 번째 개혁성과인 공무원연금 개혁을 이참에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의욕이 강했고, 자칫 또 무산될 경우에는 야당이 또 다른 ‘혹’을 붙일 것이라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협상 막바지 시간에 쫓겨 위헌성 여부를 고민하는 사이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문위원이 “위헌성이 없다”는 평가를 내놓은 것도 이 같은 역풍을 간과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여권 내부는 평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친이(친이명박)계 직계인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의 역할에도 강한 불만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조 수석부대표가 위원장으로 참여하는 국회 운영위원회 소위에서도 누차 위헌성이 제기됐는데도 사태의 위중함을 과소평가했다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다.

당의 이 같은 움직임과 결정은 청와대에 ‘당이 이젠 독자적으로 간다’는 메시지를 전달했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취하게 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야당이 강제성을 주장하는) 지금 상황이면 유 원내대표가 야당을 향해 ‘우리가 이렇게 하려고 법을 개정한 게 아니지 않으냐’고 반박해야 한다”며 “야당이 ‘딴소리’하는 데 대해 ‘이건 아니다’라고 압박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강제성이 없다고 말할 뿐 강제성을 주장하는 야당에 적극 대응하지 않는 유 원내대표가 의심스럽다는 반응이다.

김만용·오남석 기자 mykim@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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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국회법 改惡 뒤 自中之亂 새누리당, 집권 다수당 맞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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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에 불리한 정치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다시 집권 기회와 국회 과반 의석을 주고, 나아가 지방선거 및 재·보선에서 계속 정치적 승리를 안겨준 이유는 자명하다. 새누리당과 박근혜정부가 잘해서가 아니라, 야당보다는 국익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따라서 집권당이자 국회 다수당으로서 국민 앞에 책임과 최선을 다하는 것은, 국민이 부여한 엄숙한 책무다.

그런데 최근 새누리당은 이에 역행하고 있다. 특히 유승민 원내대표 등장 이후 이런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여권 내부에서조차 ‘과반수 여당’의 원내 사령탑 자격에 대한 회의가 증폭되기 시작했다. 행정입법에 대한 ‘국회 상임위의 수정·변경 요구’를 담은 개정 국회법에 대해 박 대통령이 1일 “정부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힘으로써 여권이 자중지란(自中之亂)에 빠져들고 있다. 대통령 거부권 행사 사태에까지 이르면, 그런 법안에 합의해 준 당사자로서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번 일이 아니더라도 새누리당 원내 전략은 이미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다. 의석 160석의 거대 정당이면서도 야당에 끌려다니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개혁이라고도 할 수 없는 공무원연금법 개정을 야당과 야합해 통과시킨 죄책도 크지만, 위헌 요소가 수두룩한 개정 국회법을 만들어 놓고 “문제 없다”는 태도는 더욱 한심하다. 여당 의원들이 표결에 찬성했다고 해서 책임이 없어지지 않는다.

총리직을 선택한 이완구 전임 원내대표의 뒤를 이어 지난 2월 2일 선출된 유 원내대표는 취임 직후부터 여당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하는 행보를 보여왔다. 당론과 배치되는 ‘법인세 인상’을 주장하는가 하면 지난 4월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 ‘사드 배치 공론화’ ‘재벌 대기업은 정부의 특혜와 국민의 희생으로 성장했다’는 등의 주장을 쏟아냈다. 또 이번 국회법 개정 과정에 청와대가 반대 의사를 밝혔음에도 이를 무시했다고 한다. 경제 활성화 법안 등 민생법안의 통과도 낙제 수준이다. 모든 책임을 유 원내대표에게만 돌릴 수는 없지만, 그래도 결자해지 차원에서 잘못을 되돌려놓든지 아니면 지휘봉을 내려 놓는 게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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