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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확정

그랜드k 2015. 9. 27. 13:29

 

서울시는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받고 확정 고시됐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이번 계획을 통해 철도망계획이 확정된 노선은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 등 총 10개 노선이다. 길이는 총 89.17km다.

먼저 신림선은 현재 기획재정부 민간투자 심의를 통과해 연말 중으로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동북선은 올해 하반기까지 협상을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었으나 주간사인 경남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협상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2014년10월부터 진행했던 교통수요예측 재조사를 완료한 면목선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 등 민자사업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서부선은 금번 기본계획 변경으로 연장이 약 4km, 정거장 4개소가 추가되어 총사업비가 20% 이상 증가하였으므로 민자적격성 재조사를 추진한다.

위례선과 목동선은 현재 민간에서 사업제안을 위해 내부 검토 중이며, 난곡선과 우이~신설연장선은 현재까지는 사업제안자가 정해지 않은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인 9호선 4단계 연장(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은 현재 공사 중인 3단계 연장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으로 올해 하반기 중앙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 경제적 타당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9호선 4단계 연장 노선만 기존 지하철 1~9호선과 동일한 '중량전철(重量電鐵)'로 건설되고 신림선을 비롯한 9개 노선은 '경량전철(輕量電鐵)' 형태로 지하에 건설된다.

위례선는 '트램(Tram)'으로 지상 구간에 건설된다.

시는 앞으로 10년 동안 10개 노선 건설 추진에 총 8조7000억 원이 투자되며, 이 중 시 재정 3조600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계획노선이 모두 건설되면 철도수단분담율은 2013년 현재 38.8%→45%까지 증가하고, 서울 시내에서 도보로 10분 이내에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 역시 62%→72%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현재 65.9%→7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동북․서북․서남권 등 기존에 도시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에도 철도시설이 조성돼 이들 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 시내 철도노선 구축이 완료되면 철도를 이용하는 전체 이용자의 통행시간은 약 2분(28.7분 → 26.2분) 감소하고, 계획 노선구간 이용자들의 통행시간 역시 31.6분에서 25.4분으로 약6분(20%↓) 감소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도시철도 구축계획 승인을 계기로 그동안 지연됐던 경전철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여러 가지 이유로 민간에서 다소 미온적이었던 노선도 하반기부터는 사업제안을 적극 유도,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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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부진 동북선 경전철…지자체·주민 '부글부글'

강북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서울 동북선 경전철 사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초 연내 착공을 약속했지만 아직 실시협약도 체결하지 못했다.

동북선 경전철은 성동구 행당동(왕십리)과 노원구 중계동을 잇는 총연장 12.3㎞의 전철 교통망 구축 사업으로, 정거장 14곳이 건설될 예정이었다. 개통되면 왕십리에서 중계동까지 이동 시간이 55분에서 23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된다.

동북선 경전철 노선도. /조선일보 DB

◆ 경남기업 법정관리와 성완종 사태로 논의 지지부진

이 사업은 2010년 7월 경남기업이 주간사인 ‘동북뉴타운신교통주식회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탄력을 받는 듯했지만 그간 협약 체결이 지연됐다. 올해 들어서도 경남기업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고 성완종 사태로 검찰 수사까지 겹치면서 사업 논의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서울시는 올해 7월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직권 취소할지를 결정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간사가 법정관리 중이라고 해서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취소할 만한 법적 근거가 없어서 아직 경남기업의 대상자 자격이 유지되고 있다”면서 “사업 지속 여부를 두고 경남기업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결론을 내릴 때까지는 시일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기업 관계자는 “사업을 계속 이어갈지, 그렇지 않을지를 두고 서울시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 자치구와 주민은 ‘부글부글’

연내 실시협약 체결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내년 착공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이 때문에 노원구, 동대문구 등 해당 자치구와 인근 주민들의 불만도 커졌다.

동대문구 관계자는 “사업을 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서울시에 지속해서 건의하고 있다”며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빨리 내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중계동 A공인 관계자는 “계획대로면 최소 올해 착공에 들어갔어야 하는데, 경남기업 문제로 미뤄지면서 주민들 모두가 불만이 커졌고 사업이 무산될 수 있다며 회의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도 적지 않다”면서 “몇 해 동안 연기된 사업이라 부동산 거래 시장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 사업이 진척을 보이지 않으면서 일대 아파트값도 수 년 전과 비교하면 하락했다. 특히 사업지 가장 북쪽에 있는 노원구 중계동 지역이 두드러진다.

중계동 ‘한화그린’ 전용면적 59.5㎡ 매매가격은 3년 전 3억2500만~3억7000만원 정도였지만, 최근에는 3억2750만~3억5750만원 선이다. ‘중계주공5단지’ 전용면적 38.64㎡ 역시 매매가격이 2012년 10월에는 1억5000만~1억7250만원이었으나 이달에는 1억5000만~1억6750만원 선에서 가격이 형성돼 있다.

◆ 기약없는 착공

경남기업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포기하거나, 서울시가 직권으로 자격을 취소하면 새로 사업자 선정을 하거나 차순위 협상자인 현대엔지니어링과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 소요된 시간과 비용을 따졌을 때 후자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대엔지니어링도 내부 검토를 거쳐 사업 여부를 다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동북선 경전철 사업이 앞으로 수 년간 더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이 넘어온다고 해서 당장 사업을 시작할 수는 없다”면서 “내부 심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확정된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수현 기자 salmon@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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